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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뛰는 한국기업]GS칼텍스, 高부가 석유화학 경쟁력 확보 집중

성문재 기자I 2014.10.06 06:00:00
GS칼텍스 여수공장 전경. GS칼텍스 제공.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단일 정유공장 규모 세계 4위(일일 정제능력 77만5000배럴)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GS칼텍스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BTX(방향족 화학제품인 벤젠·톨루엔·자일렌의 약칭), 윤활유, 탄소섬유 등의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있다.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은 “고품질의 제품 개발은 물론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S칼텍스는 지난 1990년 제1 파라자일렌(PX) 공장 및 제1 BTX 공장을 완공한 이후 석유화학 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투자를 지속했다. 그 결과 방향족 제품 생산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했고 기존 석유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도 이끌어냈다.

GS칼텍스는 135만t의 PX를 비롯해 한 해 총 280만t에 달하는 방향족 제품을 생산한다. 또 지난해 3월 상업가동을 시작한 4번째 중질유분해시설인 VGOFCC에서 연간 25만t의 프로필렌이 추가 생산돼 기존 중질유 분해시설(RFCC)에서 생산되는 20만t과 함께 총 45만t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했다.

윤활기유(Base Oil) 생산 능력은 단일 사이트 기준 세계 4위다. 지난 2007년 11월 일산 1만6000배럴의 윤활기유 생산을 시작한 GS칼텍스는 2011년 윤활기유 공정을 개선해 지난달 현재 하루 2만6000배럴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윤활유 완제품을 하루 9000배럴씩 만들어낼 수 있다.

산업계에서 소재 경량화를 위한 신소재로 널리 사용되는 탄소섬유에서는 의미있는 성과를 냈다. GS칼텍스가 최근 국내 최초로 개발한 LFT(장섬유강화열가소성수지) 소재는 지난 8월 출시된 기아차 ‘올 뉴 소렌토’에 적용됐다. 10만대 이상 생산되는 양산차에 LFT가 사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S칼텍스는 차세대 바이오 연료인 바이오부탄올(Biobutanol)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07년부터 바이오부탄올 연구를 시작해 양산에 필요한 바이오매스 전처리기술-미생물 균주개발-발효-분리정제 통합공정 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바이오부탄올 생산에 필수적인 미생물의 생산 효율을 상용화 가능한 수준으로 증가시켰고 이 과정에서 40건 이상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GS칼텍스는 자동차 및 전자, 가전 부품 등에 사용되는 기능성 플라스틱 제품인 복합수지(Compounded Resin)를 국내 정유사 중 유일하게 생산한다. 현재 현대·기아차, 한국GM, 도요타 등 국내외 자동차 회사와 LG전자, 삼성전자 등 가전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GS칼텍스는 현재 중국 랑팡(廊坊)과 쑤저우(蘇州), 체코, 경남 진주 공장 등을 포함해 국내외 19만t 규모의 복합수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오는 2016년까지 연산 24만t 규모로 확장할 계획이다.

GS칼텍스 VGOFCC(제4중질유분해시설) 전경. GS칼텍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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