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허리 통증은 대부분 허리의 인대손상이나 근육의 긴장 또는 염증 등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냉 찜질로 이완된 혈관을 수축해 염증반응을 지연시키고 대사기능을 안정시켜야 통증이 경감되기 때문에 냉 찜질을 해야 하는데 처음부터 온 찜질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증가하면서 이로 인해 근육이 이완되고 염증반응이 촉진돼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하지만 만성적인 통증이 지속된 경우라면 처음부터 온 찜질을 해주는 것이 더 좋다, 환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혈액량을 증가시켜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만성적인 통증에는 온 찜질이 더 효과적이다. 단 온 찜질을 할 때에는 찜질부위에 출혈이나 상처가 없어야 한다. 갑작스럽게 허리 통증이 찾아왔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게 답이다. 일반인들은 증상과 운동치료시기를 스스로 감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하에 운동시기, 운동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서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그러나 이미 통증이 느껴질 때는 다르다. 병원에서 허리 통증 완화 목적으로 허리 강화운동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지만 모든 허리통증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심한 디스크나 척추염, 근육 인대가 손상되었을 경우 오히려 운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회복이 될 때까지 운동은 삼가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