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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 가속페달..7월 美점유율 또 사상 최고

지영한 기자I 2010.08.04 05:51:31

미국 7월 자동차 판매 전년 비 5.2% 증가
GM·포드 판매량 증가..도요타·혼다는 전년 비 감소
현대·기아 7월 美 점유율 8.5%..한달 만에 `사상 최고` 경신

[뉴욕=이데일리 지영한 특파원] 현대·기아차의 지난 7월 미국시장 점유율이 2개월 연속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또 미국의 7월 자동차 판매가 전년 비 증가세를 이어갔지만, 도요타는 리콜사태 영향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3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미국에서 판매된 자동차 판매량은 총 105만180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에 비해 5.2% 증가한 수치이다. 

◇ GM·포드 전년비 판매 증가..도요타·혼다는 판매량 감소  

메이커별 7월 판매는 미국 최대 자동차 메이커 제너럴 모터스(GM)가 전년 비 6.1% 증가한 19만9602대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신형 모델인 뷰익 라크로스와 캐딜락 SRX의 판매호조가 실적개선에 도움을 줬다.  

또 GM과 더불어 미국의 빅3 자동차 메이커인 포드가 전년 대비 3.3% 증가한 17만208대로 2위를 차지했다. 특히 포드의 인기모델인 F 시리즈 픽업은 5만449대가 판매돼, 2008년 3월 이후 처음으로 월간 판매 5만대를 회복했다. 다만, GM과 포드의 7월 판매 증가율은 올들어 가장 낮았다.

일본의 도요타는 렉서스·도요타·싸이언 등 3개 브랜드를 통해 총 16만9224대를 판매하며 3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리콜 사태로 도요타 브랜드 판매가 전년 비 15% 급감한 여파로 7월 전체 판매량은 3.3% 감소했다.

또 일본 메이커 혼다는 아큐라와 혼다 브랜드를 통해 11만2437대를 판매해 4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씨빅과 어코드가 전년 비 두자릿 수의 감소율을 기록한 영향으로 혼다의 전체 판매량은 전년 비 2.0% 줄었다.

5위는 미국 빅3 메이커 크라이슬러가 차지했고, 6위는 현대·기아차, 7위는 일본 닛산 순이었다.

◇ 현대·기아, 7월 美 점유율 8.5% `사상 최고` 다시 경신

특히 8만9525대를 판매한 현대·기아차의 7월 미국 시장 점유율은 역대 최고인 8.5%까지 상승했다. 현대·기아차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지난해에 기록한 8%가 최고였지만, 지난달 역대 최고인 8.4%를 기록한데 이어 7월에 8.5%까지 추가로 상승했다. 
 
특히 최근 2달간 시장점유율은 올들어 7월까지 누적판매 기준 시장점유율 7.9%를 크게 웃돌아, 현대·기아차의 판매 모멘텀이 근래들어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현대차(005380)의 7월 판매는 5만4106대로, 전년 동기 4만5553대에 비해 18.7% 증가했다. 이 같은 판매량은 7월 실적만 놓고 보면 역대 최대다.  

기아차(000270)의 판매도 전년 비 20.7% 급증한 3만5419대를 기록했다. 이는 월간 실적으로 2번째로 많은 규모였고, 7월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였다. 특히 올들어 7월까지 기아차의 누적 판매량 20만5488대는 최단기간 내 20만대 돌파 기록이다.  

현대차는 엘란트라(국내모델명 아반떼, 1만8215대), 쏘나타(1만7836대), 싼타페(7047대) 등이 7월 판매를 주도했다. 기아차는 신형 쏘렌토가 9003대 팔린 가운데 쏘울(8020대), 포르테(6885대) 등이 많이 팔렸다.

◇ 경기회복세 둔화에도 올 미국 자동차판매 전망치 1130만~1180만대 유지 

제너럴 모터스(GM)는 미국의 경기회복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올해 미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당초 제시했던 1130만~1180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돈 존슨 GM 미국판매 부문 부사장은 "우리는 외부충격이 없을 경우 더블딥 리세션 리스크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작년 3분기 연율 2.2%의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해 4분기에 5.6%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올 1분기 성장률이 3.7%로 떨어진데 이어 2분기 성장률은 2.4%까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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