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영재 HD한국조선해양 탈탄소선박연구랩 상무는 “국제해사기구(IMO)는 최근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80차에서 탄소배출 규제 목표를 육상의 규제에 맞춰 수정한 바가 있는데, 이는 해운산업에 있어 아주 큰 사건”이라고 말했다.
2050년 선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2008년 대비 ‘50% 수준으로의 절감’에서 ‘넷제로’로 바뀌었다. 그는 이 같은 IMO의 2050 탄소 중립 목표는 도전적이지만 충분히 달성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를 위해선 탄소 배출 저감 기술의 도입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 상무는 세부 과제로 △대체 연료 개발 및 상용화(수소, 암모니아, 메탄올) △선박 효율성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 (공기 윤활 시스템, 풍력 보조 추진 등)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도입 △전 세계적 배출 규제 강화 및 규제 이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 △항만의 친환경 인프라 조성 및 전력 기반화 등을 지목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LNG 추진선과 같은 저탄소 선박 기술은 이미 상용화되어 있으며 수소, 암모니아 등의 무탄소 연료 기술 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성 상무는 “한국은 우수한 친환경 선박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기술이 주도하는 미래 조선산업을 선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한국은 이미 친환경 기술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LNG, 암모니아 등 대체 연료 선박 건조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면서 “한국의 기술이 우수한 이유는 고도화된 조선산업 인프라와 기술개발(R&D) 투자, 그리고 기술 혁신에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우리나라가 지속적으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R&D 투자 확대와 세제 혜택과 배출 규제, 대체 연료 사용 촉진 등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법적·제도적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국제 협력을 통한 탄소 중립 정책 조정 및 기술 공유와 친환경 연료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항만 인프라와 대체 연료 공급망 확충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