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9호선운영 노사에 따르면 서울9호선운영 노동조합은 30일 오전 4시부로 6일간 한시적 파업에 돌입한다. 노사 양측은 지난 28일에도 교섭을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여러가지 요구조건 가운데 인원 충원을 최우선 요구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원부족으로 인해 서울 지하철 1~8호선에 비해 노동강도가 과도하게 높다는 것이다.
노조는 “1~8호선 지하철이 직원 1인당 16만명 내외를 수송하는 데 비해 9호선은 1인당 26만여명에 이른다”며 “9호선 1단계 25개 역사 가운데 15개역은 상시 1인 근무나 다름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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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범 서울9호선운영 노조위원장은 “현재의 상황을 해소하려면 최소 48명의 인원을 추가로 충원해야 그나마 숨통이 틔인다”고 전했다. 이어 “당장 수십명을 채용하기는 어렵다는 건 알고 있다”면서도 “노조가 요구하는 인원에 대한 충원 약속과 함께 연도별 충원계획 등을 제시하면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합의점을 찾지 못하더라도 당장 2차 파업에 돌입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사측은 하루 운행횟수를 채우기 위해 무리하게 지하철 운행을 강행하고 있다”며 “6일간의 한시적 파업을 마치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우선 준법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후 노조원들과 논의 후 2차 파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지난 27일부터 혼잡구간에서 무리한 운행을 하지 않고 승객들의 탑승을 완전히 확인한 후 열차를 운행하는 ‘준법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준법투쟁에 따라 열차 지연시간이 길어져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는 상황이다.
사측은 “파업상황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조와 교섭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필수유지인력(기관사 기준 63.6%)과 비조합원, 파업불참자 및 대체인력 등을 통해 평상시와 동일하게 열차를 운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9호선은 하루 502회(일반 256회, 급행 246회) 운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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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도 우선 회사측이 정상운행계획을 가지고 있는만큼 정상운행여부를 현장에서 점검하고 정상운행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 대체수송수단을 마련키로 했다.
서울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25개 역사에 2명씩 총 50명을 30일부터 배치해 정상운행여부를 점검할 것”이라며 “운행률이 90~99%일 경우 1단계 수송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9호선 노선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24개 노선에 예비차량 30대를 투입한다. 예비차량을 투입하는 시내버스 노선은 △노량진 △여의도 △고속터미널 △당산 △가양 △염창 △국회의사당 △등촌 △신논현 △봉은사역을 중심으로 경유하는 노선이다. 개인택시도 부제를 해제해 1만5000여대의 택시 공급도 늘리기로 했다. 출근전용버스인 다람쥐버스 2개 노선 (8761, 8551)도 평소보다 1시간 늘어난 오전 6시부터 9시까지 연장 운행키로 했다.
운행률이 90% 아래로 떨어지면 시는 2단계 수송대책을 시행한다.
시내버스 46개 노선에 예비차량 62대를 투입하고 1단계와 마찬가지로 다람쥐버스 운행시간 연장과 개인택시 부제해제도 유지한다. 특히 2단계로 돌입하면 출근시간대(오전 6시~9시)에 전세버스 2개 노선을 운행할 계획이다. 배차간격 7분대로 종합운동장역~여의도역에 26대를 순환 운행하고 개화역~여의도역에 14대를 편도 운행할 예정이다.
다만 이같은 비상수송대책이 하루 수십만명에 이르는 9호선 이용객을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서울9호선운영에 따르면 하루 평균 9호선 이용인원(2017년 10월 기준)은 평일 57만4000명, 주말 31만500명 등 일주일에 약 90만명이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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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9호선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이용객이 집중돼 ‘지옥철’로 정평이 나 있다. 강남인근의 회사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다보니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는 서울 지하철 모든 노선에서 최고 수준이다. 염창역의 경우 지난 2015년 급행열차 혼잡도가 233%를 기록했다. 지하철 한 량에 탈 수 있는 정원(160명)보다 2.3배 많은 인원이 탑승한다는 의미다. 지난해에는 혼잡도가 소폭 개선됐지만 194%를 기록했다.
노조측은 지하철이 공공재라는 성격을 감안할 때 서울시가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 위원장은 “서울9호선운영이 민간회사이기는 하지만 지하철은 공공재”라며 “적은 인원으로 노동강도가 줄어들지 않으면 시민의 안전과 생명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서울시도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시는 9호선 1단계 구간이 민간투자법에 따라 시행된 구간이어서 사업시행자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에 대한 관리감독은 가능하지만 운영사인 서울9호선운영의 노사협상에는 관여하기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9호선 파업기간 중 정상운행 및 대체교통수단 투입 등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과제”라면서도 “서울9호선운영 노사합의가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서울시메트로9호선)에 대한 지도감독 권한을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