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읽는 재미있는 한우이야기 <14> 한우 등급별/부위별 유통경로

강동완 기자I 2008.11.13 10: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미국산 쇠고기를 포함한 수입 쇠고기가 본격적으로 수입․유통되면서 국내 한우 시장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국내 쇠고기 시장도 다각도로 변화 및 발전을 모색하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우리 고유의 한우에 대한 유래와 함께 등급, 부위별 특성과 용도, 유통경로 등 독자들의 궁금증을 통계와 표를 중심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한우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한우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편집자주)

* 한우 등급별 유통경로



구분

SSM

마트

고기집(외식)

학교급식

단체급식

패밀리

레스토랑

뷔페

육가공품

구이

불고기

가격

구분

중,저

1++,1+,1

1+,1,2

1.2

1,2

1+,1,2

1,2,3

등급×

3

-

3

-

-

2

2

2,3

2,3

2,3

등급×

3

2

3

3

등급×

3

수입육

3

3

구매

포인트

품질/

생산자

품질/

생산자/가격

품질/

가격

가격/

품질

가격/

품질

가격

가격

가격/

원산지

가격/

규격

가격

가격/

규격



한우의 유통 경로는 품종별, 등급별, 부위별 형태로 세분화돼 유통되고 있다. 백화점은 한우 1++, 1+ 등 고급육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 구매 포인트는 품질과 생산자이다. 정육점의 경우 1, 2등급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 구매포인트는 품질과 가격이다. 학교급식 등 단체급식은 3등급을 주로 사용하며 소비자 구매포인트는 가격과 원산지로 분석된다.

* 한우 부위별 유통경로




생우

도축

가공

소비용도

주요 소비 채널

(가정소비 외)

체중

품종

생산상품

생우수율

생산량

등급

생산상품

지육수율

생산량

670

암소

수소

거세

가죽

3.0%

20.1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안심

1.6%

6.5

스테이크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구이, 고급)

레스토랑, 호텔

4.0%

26.8

등심

9.3%

37.0

구이

머리

5.5%

36.9

채끝

2.0%

7.8

스테이크,샤브샤브

내장

20.0%

134.0

제비

0.2%

0.8

구이

한식당

복지방

6.0%

40.2

토시

0.2%

0.9

구이

우족

1.5%

10.1

안창

0.5%

2.0

구이

지육

60.0%

402.0

전각

6.1%

24.5

불고기, 구이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불고기, 중급)

실수요(양념육)

군납,급식

우둔

5.4%

21.5

불고기

설도

8.6%

34.4

불고기, 스테이크

목심

3.2%

12.8

국거리, 불고기

양지

9.4%

37.5

국거리, 구이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 군납,급식

사태

3.8%

15.0

국거리, 찜

갈비

14.6%

58.3

구이, 찜, 탕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구이,찜,탕)

도가니

0.3%

1.3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스지

0.4%

1.7

사골

4.7%

19.0

정육점/대형유통

한식당(탕)

실수요(가공품)

꼬리

2.9%

11.5

탕, 찜

잡뼈

4.7%

19.0


한우의 성별을 암소, 거세우, 숫소 3종류로 구분하고 등급은 5등급으로 나누며 부산물 등 19개 상품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부위별 용도가 다른 시장으로 세분화되어 유통되고 있다.

[ 도움말 : 다하누촌 병설 한우세계화 전략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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