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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주점 이유있다) 장수브랜드 힘! 세계적인 기업으로의 초석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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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원 기자I 2008.08.01 10:00:00

(주)태창가족 <쪼끼쪼끼>

[이데일리 EFN 공동취재반]  쪼끼쪼끼 경쟁력은 ‘철저한 교육’과 ‘지속적인 관리’다. 점주교육만을 위한 전문 교육기관인 TCF교육센터를 운영, 모든 점주들은 매장을 오픈하기 전 2주 동안 서비스, 메뉴 조리, 자신감 함양, 현장위주의 실습교육을 받아야 한다.

◇ 이웃처럼 가까운 사랑방 쪼끼쪼끼’

(주)태창가족의 <쪼끼쪼끼>는 올해로 9년차 장수 브랜드로서 누구나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랑방’으로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쪼끼쪼끼>는 식사메뉴를 제공해 1차, 2차의 경계가 없는 복합공간 즉, 생맥주 위주의 주류문화와 패밀리 레스토랑 수준의 외식공간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점주 입장에서도 인건비와 별도 추가 비용 없이 식사메뉴를 판매해 매출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식사메뉴는 <쪼끼쪼끼>에서만 맛볼 수 있는 오므라이스, 스파게티, 돈가스, 우동 등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점포 전개 또한 주택가 1층 매장만을 골라 생맥주전문점의 블루오션을 개척했다. 기존 오피스나 역세권 등 임대료가 높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창업비용은 <쪼끼쪼끼>의 강점이다. 해외사업도 활발하다.

지난해 3월 오픈한 <쪼끼쪼끼> 중국 심양 서탑1호점과 소주1호점은 중국 내에서 새로운 문화코드로 부상하면서 한류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2호점인 소주1호점도 성황리에 운영 중이며 3호점인 천진(톈진)1호점도 오픈을 마쳤다.
 
또 북경, 상해 등 중국의 주요도시에도 입점을 추진 중이다. 태창가족은 중국에서 <쪼끼쪼끼>의 입지를 굳힌 후, 미국, 일본, 대만 등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6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세계프랜차이즈협회(IFA)의 공식 회원이 되는 등 세계적인 기업으로의 초석을 마련했다.

◇ 쪼끼쪼끼 생맥주는 ‘No Stress Beer’


<쪼끼쪼끼>하면 맛있는 생맥주와 함께 ‘맥주 맛 관리’를 위해 생맥주 전문점의 수준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매장 안에 있는 저온의 라거링 챔버(Lagering Chamber) 숙성과정을 통해 미생물 활동을 억제해 맥주 본래의 맛이 변질되는 것을 막아준다. 
 
항상 동일한 맛과 향을 유지해 신선하고 깨끗한 맥주 맛을 전한다. 유통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여 이른바 ‘No stress Beer'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비어클리너(beer cleaner) 시스템을 통해 O3(오존)를 발생시켜 영업 전, 영업 후 하루 두 번씩 맥주관을 자동 세척해 언제나 신선한 100% 생맥주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쪼끼쪼끼>에서는 모든 매장에서는 컵냉장고를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맥주잔 전용 냉장고인 셈. -20℃에서 꽁꽁 얼린 맥주잔에 시원한 생맥주를 담아내면 생맥주 특유의 톡 쏘는 살아있는 맛을 즐길 수 있다.
 
<쪼끼쪼끼>의 웰빙 생맥주는 자연원액의 추출물을 농축상태로 개발, 건강을 생각하는 색다른 생맥주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또 풍부한 거품을 생맥주 위에 얹어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크림생맥주’도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다.

◇ 철저한 교육으로 초보자도 전문가로

한편 태창가족의 점주교육이 혹독하다는 것은 업계에서도 이미 알려진 사실. 교육을 수료하지 못할 시에는 매장 오픈을 연기할 정도로 철저하다. 때문에 창업에 전혀 경험 없는 사람도 전문가 수준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교육 하반기에 실시하는 ‘롤플레잉(Role Playing:역할 바꾸기)’ 교육은 실제 매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의외의 상황을 발생시켜 대처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실제 매장에서 고객 응대법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어 예비점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매장 오픈 후엔 지속적인 관리와 점주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월 2회 진행되는 서비스 아카데미는 점주와 아르바이트생을 위한 특별교육도 마련하고 있다.
 
전 브랜드가 매년 2회 이상 신 메뉴를 출시, 가맹점 매출증대에도 기여하며, 교육팀이 직접 매장을 방문해 이벤트를 펼치는 ‘게릴라 이벤트’도 진행한다.
 
또한 ‘슈퍼바이저 개인능력제’를 도입, 본인 노력에 의해 점주 만족도는 물론 가맹점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능력을 인정받게 되는 등 개인 역량을 넘어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시너지 효과를 십분 발휘하고 있다.

◇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갖춘 AD유통센터

경기도 하남시 1300평 부지의 AD유통센터는 태창가족이 직접 운영하는 대규모 유통단지다. 태창가족은 이곳을 통해 산지에서 원재료를 사들인다.
 
이를 가맹점에 판매해,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원재료의 95%가 이곳을 통해서 나가는 이른바 자체 물류시스템을 운용한다. AD유통센터는 산지 직구매 및 대량구매를 통한 구입원가의 절감으로, 저단가 고품질의 식자재를 제공한다.

각 물품별로 시세를 적용한 탄력적인 가격정책을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
 
태창가족은 10여 년간의 외식유통 분야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현대적 시스템의 냉장차량을 이용해 신선한 식자재의 신속·정확한 배송이 이뤄진다.
 
또 가격변동 및 품귀현상의 빈도수가 높은 상품은 적정재고를 유지함으로써 환경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으며, 모든 가맹점이 POS 웹발주를 통한 전문화된 수·발주 시스템으로 체계적인 물류, 배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가맹문의: 02-480-4532 ) www.tcfamily.com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임명숙, 김준성, 송우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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