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월급’...연말정산 돕는 서비스는?

황병서 기자I 2021.12.06 05:30:00

[돈이 보이는 창]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선봬
자산관리 앱 뱅크샐러드, ‘카드 소득공제 환급액’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 연말정산 기능 선봬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직장인 A씨(32)는 연말 정산만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다. 4년째 연말정산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환급 액수를 가늠하기가 어려워서다. 특히 주위에서 체크·신용카드를 적절한 비율로 섞어 사용해야 한다고 말해주지만, 정작 연봉과 비교해 얼마 만큼의 비율로 카드를 사용했는지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A씨는 “연말정산에 앞서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사용액 등을 미리 점검하고 싶지만 마땅치 않다”고 하소연했다.

직장인의 1년 대사 중 하나인 연말정산 기간이 돌아왔으나 A씨와 같은 사회 초년생들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세금을 한 푼이라도 돌려받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비율 등을 점검해야 하지만 속 시원하게 도와줄 수 있는 서비스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토스와 카카오뱅크, 뱅크샐러드와 같은 IT(정보기술)를 기반으로 설립된 기업들과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기존 전통 금융사들이 이들을 위한 각종 서비스를 내놓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올해 토스뱅크를 출범한 비바리퍼플리카는 최근 토스 애플리케이션(앱) 내 ‘연말정산 미리보기’ 새롭게 선보였다. 앱 하단의 ‘전체’ 코너에 들어간 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누르면 된다. 토스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해 토스 회원이 본인의 연말정산 예상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다만 토스는 10~12월의 신용카드 등의 예상 금액은 홈택스에서 확인 가능한 이용자의 1~9월의 평균값을 임의로 적용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지급 명세서가 없을 경우에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총급여액을 바탕으로 연말정산 예상 결과를 계산할 수도 있다. 아울러 토스는 연말정산 예상 환급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토스 인증서를 발급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당첨자를 선정해 예상 환급·납부 세액을 토스가 지원하는 이벤트이다. 당첨자 한 명이 받을 수 있는 최대 지원금은 200만원이다. 이벤트 참여는 오는 27일까지 진행된다.

자산관리 앱으로 유명한 뱅크샐러드는 ‘카드 소득공제 환급액’ 서비스를 통해 연말 정산 환급액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뱅크샐러드 앱에 연동된 카드 지출 내역과 현금 영수증 사용 내역을 분석해 카드 소득공제 환급액을 알려주는 방식이다. 현재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사용금액과 소득공제 대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여준다.

또한 뱅크샐러드는 ‘전년도 환급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환급 리포트를 활용해 전년 대비 환급액을 비교하거나 한해 동안 소비액과 지출 수단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것이 뱅크샐러드 측의 설명이다. 뿐만아니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지출 밸런스를 챙겼으면 더 좋았어요!’, ‘카드와 현금 사용액을 적절히 관리했다면 더 많은 환급액을 받았겠어요!’ 등 더 많은 환급액을 받을 수 있는 팁도 제공된다.

우리은행은 이달 1일부터 선보인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 ‘연말정산 준비하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올해 사용 액수를 보여주며, 공제 받을 수 있는 최저 사용금액, 예상 공제한도 등을 제공한다. ‘아직까지 최저 사용금액을 달성하지 못했어요’와 같은 문구도 등장한다. 이밖에 연금계좌나 보장성보험을 통한 세액 공제 부분도 보여준다.

이밖에 카카오뱅크도 연말정산을 앞두고 올해 초와 마찬가지로 사회초년생을 위한 가이드, 2021 연말정산의 달라진 점 등을 정리해 제공할 예정이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올 초 고객들의 연말정산을 돕는 가이드와 편의 기능을 내놓은 바 있다.

KB금융그룹이 자사의 자산관리 전문 유튜브 채널인 ‘여의도 5번출구’를 통해 비대면 연말정산 특상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13월의 보너스라구요!? 난 아니던데…’란 제목으로 영상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거래 업체 임직원들은 KB금융 자산관리 유튜브에서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31일까지 ‘최신 개정세법을 반영한 연말정산 핵심 Q&A 10문 10답’을 제공한다.

토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화면. (이미지=토스)
KB금융그룹은 자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여의도 5번출구에서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사진=KB금융그룹)
뱅크샐러드는 ‘카드 소득공제 환급액’ 서비스 화면.(이미지=뱅크샐러드)
뱅크샐러드 ‘카드소득공제 환급 리포트’ 화면.(이미지=뱅크샐러드)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 내 ‘연말정산 준비하기’ 기능.(이미지=캡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