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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북 성과 국제사회와 공유..국회 도움도 요청
청와대는 대북 특사단에 포함됐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등을 중국과 일본 등에 특사로 파견하면서 방북 성과 공유에 나섰다. 정 실장이 지난 8일 당일치기로 중국을 방문해 양제츠 중국 외교 담당 정치국원과 면담한 데 이어 9일에는 서 원장이 일본으로 출국해 10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예방할 예정이다.
정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시 주석의 공식 방한 가능성도 내비쳤다. 이에 앞서 정 실장은 지난 6일에는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7일에는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와 전화 통화를 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메시지도 전달했다. 한반도 문제 해법에 대해 전방위적 외교전에 나선 셈이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임기내 비핵화 실현’ 등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명백히 밝혔던 만큼 주변국에 이를 설명하고 협조를 얻기 위한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의 이행과 체제보장 성격의 종전선언 실현을 놓고 북미간 후속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 운전자론’이 본격 재가동된 것이다.
내부적으로도 대북 메시지 일치를 위한 노력에 나설 예정이다. 청와대는 여야의 초당적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안을 오는 11일 국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남북 정상간의 합의를 국회 비준으로 못박으면서 북한에 일관된 대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보수야당이 이에 강력 반발하고 있어 변수로 작동할 가능성이 높다. 바른미래당이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안의 키를 쥐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비준동의안이 아닌 결의안의 형태로 문 대통령의 방북길에 정치적인 조력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부는 비준동의안을 가급적 빨리 처리해 국민적 동의 속에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고자 하는 뜻을 처음부터 갖고 있었다”며 “국회 비준동의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평양 정상회담의 일정이 촉박한 만큼 준비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북한의 9·9절 후속 행사가 마무리된 이후인 11~12일께부터 평양 정상회담과 관련된 실무협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실무협의를 거쳐 최대한 빨리 방북단의 규모와 일정 등을 확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열병식 수위 조절 나선 北, 평양회담 지렛대
북한은 정권수립 70주년을 기념하는 9·9절에 ICBM을 등장시키지 않는 등 수위 조절에 적극적인 모습을 연출했다. ‘70주년’을 맞았지만 예년과 달리 ICBM은 물론이고 탄도미사일 종류를 드러내지 않았다. 핵프로그램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도 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열병식은 오전 10시께 시작돼 정오 이전에 종료, 2시간도 채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월 건군절 열병식에서 ‘화성-14’형과 ‘화성-15’형 등 기존에 공개했던 두 종류의 ICBM급 미사일을 공개했던 점을 고려하면 정권수립 기념일 열병식을 소규모로 진행한 셈이다.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확실하게 변화된 북한의 자세가 미루어 짐작된다. 미국과 대화 교착 해소를 모색하는 국면이니 만큼 국제사회를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AP통신은 “김영남(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핵무력이 아닌 정권의 경제적 목표를 강조한 개막연설을 통해 행사의 기조를 비교적 부드럽게 했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