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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금융회사들은 중국의 엄격한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직원의 중국 파견이 어려운 상황이다. 중국은 외국 금융회사의 법인장 등 고위급 파견 직원에 대해서는 필수로 대면 면접 등 과정을 거치고 있는데 베이징의 코로나19 방역 정책으로 발이 묶였다. 이같은 애로사항을 전달하자 중국 당국은 “온라인 면접 등을 검토해보겠다”고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아울러 한국 기업들은 “거래처의 실적 부진 등으로 사후관리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 주요 은행의 성공적인 사후관리 사례를 공유해주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 금융회사들은 “현지은행 수준의 정보시스템 보유 규정을 사업영역·수익규모, 실질 경영여건 등 고려해 완화해달라”고 건의했다. 중국은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 DR시스템, 감독보고서시스템, 전자문서화시스템 등 정보 시스템을 한국을 포함한 외국 금융회사에 요구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선 100억원 이상의 비용과 유지비용이 드는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전역에서 영업하지 않는 한국 금융사들 입장에서는 큰 부담인 셈이다.
중국 금융 감독 당국 측은 “사후관리의 성공적인 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겠다”면서도 “정보시스템 등에 대해선 은행 여건을 감안해 개선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주겠다”고 밝혔다.
금감원과 금융위, 주중 한국대사관은 라운드테이블을 정례화해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한 번의 만남으로 갑자기 변하는 것은 없지만, 그동안 경영상 많은 애로사항을 전달할 수 있었다”며 “기업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민원도 전달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