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창업의 준비에 대해 인터넷비지니스 전문가 최재용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제 동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창업자들이 소홀하기 쉬운 부분을 하나 하나 지적했다.
◇ 인터넷 소호창업, 나도 성공할 수 있을까?
전자상거래 시장의 최근 동향을 보면 소비자들도 환율과 물가 상승으로 종합쇼핑몰이나 개인쇼핑몰보다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방문자가 많은 오픈마켓이 단기간에 매출을 올리기는 적합하지만 마케팅과 가격 경쟁이 치열하므로 오픈마켓을 하시면서 개인쇼핑몰을 병행하는 것이 좋겠다.
◇ 인터넷창업을 하기 위한 창업자금은 얼마인가?
창업방식과 창업아이템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한 2천만원 이상의 창업과 운영 자금이 있어야 3개월에서 6개월 이상 창업기반을 다지는데 무리가 없다. 사업계획서를 통해 인프라, 시장조사, 교육, 도매사입, 마케팅 등 충분한 자금 계획을 세워야 성공한다.
또 일단 창업을 했으면 1년 이상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인맥을 쌓아 자신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항상 배움의 자세로 성실히 노력해야 한다.
◇ 쇼핑몰창업하기 전 꼭 체크해야 할 필수사항은 무엇인가?
어떤 상품을 판매할 것인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향후 전망 있는 상품인지를 철저히 시장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하기전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사진과 웹디자인은 전문교육기관에서 3개월 정도 충분한 교육을 받으시고 시작하시는 것이 좋다.
또 뉴스, 신문, 잡지 등 매체를 꾸준히 모니터해 향우 트렌드를 보는 눈을 키워야 하는데 예를 들면 '저출산과 고령화' 라든지, '1인 가구가 늘어난다' 든지 이런 트렌드에 맞추어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틈새를 공략해야 한다.
◇ 쇼핑몰 홍보, 고객관리를 위한 노하우에는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홍보를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처음에는 비용이 적게 드는 카페나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를 유용한 정보나 사진으로 재미있게 꾸미고 동영상을 만들어 포털 및 UCC사이트에 올리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상품 구매시 사은품 증정 뿐아니라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하여 시즌별로 정기적인 이벤트도 열고 우수 고객을 선정해 직접 전화로 감사를 표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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