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내원하는 많은 중학생들의 초등학교 5~6학년 때에는 키가 1년에 10cm씩 컸다가, 중학교 올라와서는 몇 달 동안 1cm도 안 크고 있다고 한다. 이런 청소년들에게 진료 중에 “노력과 결단력을 통해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항상 강조를 하면서 몇 가지 방법을 이야기 해준다.
|
2. 규칙적인 수면 습관 만들기 = 수면은 특히 청소년기에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성장호르몬은 주로 깊은 수면 중에 분비되므로 매일 밤 8~10시간의 양질의 수면을 목표로 하세요. 규칙적인 수면 루틴을 만들고,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균형잡힌 영양 섭취 =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은 성장의 기본이다. 식단에 단백질, 비타민(특히 비타민 D), 칼슘 같은 미네랄이 많이 포함될 수 있도록 채소를 포함해서 고르게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과도한 정크푸드와 라면 같은 인스턴트 는 피해야 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도 전반적인 건강과 성장에 중요하다.
4. 스마트폰 사용 제한 =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자세가 나빠지고 신체 활동이 감소하여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중학생들은 사춘기가 왕성하게 진행되면서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나는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신체 활동과 야외 활동을 더 늘리기 위해 결단이 필요하다.
5. 스트레스 관리 = 중학생이 되면서 학습량이 늘고, 해야할 과제가 늘어나게 된다. 여기에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시기와 키 성장이 둔화되는 시기가 맞물려 있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는 전반적인 건강과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취미를 갖고 친구,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정기검진 = 전문적인 성장클리닉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키 성장 상태를 모니터링하면, 키 성장이 둔화와 관련된 문제를 조기에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성장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게 좋다.
키는 그 사람의 능력이나 성취를 측정하는 유일한 척도는 아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키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는 있다. 중학생이라면 아직 늦지 않았다. 지금부터라도 생활습관을 바꾸고,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한다면 성장 잠재력을 최대치로 끌어 올릴 수 있다. 다만, 지금부터는 키가 크는 과정에 인내와 결단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키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