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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우의 닥치Go]랍스터 ‘쪄주고’ 고기 ‘구워주는’ 마트 가보니

강신우 기자I 2017.09.17 06:00:00

롯데마트 서초점 ‘그로서란트’ 매장 방문기
직접 고른 식재료, 즉석에서 요리해 제공
온라인에 대항한 ‘오프라인 매장의 반격’

롯데마트 서초점, 일명 그로서란트 ‘스테이크 스테이션’에서 고기를 구워주는 요리사 앞에 완성된 스테이크가 놓여 있다. 이데일리DB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기다란 집게를 어항 속에 넣고 바닷가재(랍스터) 한 마리를 꺼내 바구니에 담는다. 꿈틀꿈틀 살아 있는 싱싱한 랍스터가 담긴 바구니를 요리사에게 건네주면 요리사는 랍스터를 곧바로 찜통에 넣는다. “20분만 기다려 주세요.”

롯데마트 서초점 ‘씨푸드 스테이션’에서 요리사가 랍스터를 요리하고 있다. 이데일리DB
지난 14일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8길 12. 롯데마트 서초점. 외식 문화의 혁명으로 불리는 일명 ‘그로서란트(Grocerant) 마켓’에 가봤다. 그로서란트는 Grocery(식재료)와 Restaurant(식당)의 합성어다. 기존 마트에선 식재료를 구매만 가능했다면 여기선 조리까지 해준다. 그 자리에서 먹을 수도 있다. 시식이 아닌 식사로.

살아있는 랍스터가 있는 대형 수족관에서 기다란 집게를 이용해 랍스터 한 마리를 꺼내고 있다. 이데일리DB
먼저 향한 곳은 랍스터가 있는 ‘씨푸드 스테이션’. 대형 수조에 살아 있는 생선과 어패류가 가득 담겼다. 랍스터(미국산) 한 마리 가격은 1만5800원. 즉석요리를 해주는 비용은 1팩당 1500원이다. 이 가격에 채소와 소스는 덤이다. 요리사가 랍스터를 찜통에 넣자마자 육즙이 자르르 흐르는 한우를 맛보러 ‘스테이크 스테이션’으로 향했다.

부챗살, 갈빗살, 채끝살부터 양고기까지. 다양한 부위의 스테이크용 고기가 한 데 모였다. 소고기 중에서도 씹는 맛과 육즙이 가득한 그러면서도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은, 소고기 본연의 맛을 볼 수 있다는 채끝살을 골랐다. 가격은 2만760원(236g). 고기도 즉석에서 구워준다. 랍스터 요리 비용과 마찬가지로 1500원에 채소와 소스를 곁들여 준다. 일회용 포크와 나이프, 숟가락까지 갖춰져 있다.

롯데마트 서초점 ‘스테이크 스테이션’ 전경. 이데일리DB
식용유를 프라이팬에 두르고 채끝살을 얹자 치~이하며 고기 굽는 소리가 난다. 요리사가 일정한 시간에 맞춰 고기를 한번, 두 번 뒤집으면 5분 이내 스테이크가 완성된다. 각종 야채가 어우러진 스테이크가 담긴 일회용 접시를 받아들고 다시 랍스터 요리를 주문한 곳으로 향했다. 스테이크를 한 입 먹다 보니 금세 20분이 지났다. “손님 랍스터 요리 다됐습니다~”

요리사가 찜통에서 잘 익힌 랍스터를 꺼낸다. 도마 위에 랍스터를 올려놓고 칼로 먹기 좋게 부위별로 잘라 낸다. 살코기만 쏙 빼먹을 수 있게 해놨다. “포장해 드릴까요?” 포장도 가능하다.

완성된 랍스터 요리. 이데일리DB
완성된 한우 채끝살 스테이크. 이데일리DB
식탁에 랍스터와 채끝살 스테이크를 올려놓고 보니 진수성찬이 따로 없다. 가격은 3만9560원. 가성비가 시쳇말로 ‘짱’이다. 식사를 다 하면 남은 음식을 처리하는 곳이 따로 마련돼 있다. 세면대까지 있어 손도 씻고 매무새를 단정히 할 수 있다.

이 곳은 점심때 가장 붐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스테이크를 맛보려는 회사원들이 많아서다. 쉴 틈없는 주문에 최근에는 ‘브레이크 타임’을 정책을 도입했다. 점심시간(11시~14시) 이후 2시간은 주방도 쉰다. 찜통과 프라이팬 등 각종 조리기구를 재정비해 오후4시부터 다시 운영한다. 마감 시간은 밤 8시반이다.

식사를 마쳤다면 후식도 해결할 수 있다. 싱싱한 과일을 직접 골라 즉석에서 갈아 준다. 아무것도 넣지 않은 과일 본연의 ‘즙’만 맛볼 수 있다. 자몽과 코코넛은 착즙 비용이 무료. 다만 다른 과일은 500원을 내야 한다. 착즙 시간은 2분. 자몽 생과일주스는 1800원이다.

자몽 생과일 주스. 이데일리DB
롯데마트의 이 같은 시도는 온라인의 급성장 때문이란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더 이상 빽빽한 상품진열과 단순 판매만으로는 살아 남을 수 없어서다. 그래서 직접 보고 체험하고 맛볼 수 있는 공간을 대폭 넓혔다. 랍스터와 스테이크를 맛보고 다른 상품도 구경해 보라는 의미다. 이곳 롯데마트 서초점엔 지난 한 달간 약 25만명의 고객이 다녀갔다. 온라인 시장에 대항한 이른바 ‘오프라인의 반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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