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입사자를 위한 투어 프로그램에서부터 직급별로 실시되는 서비스양성교육, 그리고 외부강사를 초빙해 진행하는 와인교육과 메이크업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원교육 프로그램과 복지제도로 직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송추가마골'에서 진행하는 조례와 각종 회의, 그리고 교육과정은 이처럼 직원들의 이해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다.
◇ 조례순서
1. 직원 상호 간 복장을 확인하고 고객대응상황별로 인사훈련을 진행한다.
2.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과 신규고객 유치, 고객클레임 방지 등과 관련된 내용을 전달한다.
3. 조례에서 다루지 못한 기타 내용들은 틈틈이 중간회의를 통해 논의한다.
◇ '송추가마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직원들의 평가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불만을 없애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송추가마골'은 신규입사자 또는 재입사자의 교육을 위해 생산공장과 각 매장을 방문하며 자연스럽게 애사심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사 후에는 중간관리자 양성과정, 주간관리자 매니지먼트 세미나, 와인교육, 메이크업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요.
이처럼 다양한 교육과정은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낼 뿐만 아니라 매장의 내부경쟁력을 향상시켜 일반 음식점과는 다른 모습을 갖추게 하고 있습니다.
◇ INTERVIEW '송추가마골 양주본점 신관' 김용수 점장
매월 첫째 주, 본관과 신관 직원 전체가 모여 조례를 하고 있습니다. 각 매장의 조리부와 영업부는 정기적으로 위생과 청결문제, 메뉴의 품질 등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지요.
예전에는 아침조례를 매일 실시했지만 최근에는 근무시간 단축제도로 인해 교대근무로 변경, 일주일에 3회 정도만 아침조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 부분별로 파트장이 있기 때문에 전달내용은 교대근무자에게 완벽하게 인계되고 있지요.
별도로 강사를 초빙해 외부교육도 실시하고 있는데 와인교육과 메이크업 교육 등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향상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직원 개개인에게 아낌없이 투자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 또한 장점이지요.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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