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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車 정체가 뭐야’.. 7만대 비공식 수입차의 세계

김형욱 기자I 2013.05.21 05:30:53

애스턴 마틴·알파 로메오 등 브랜드 1000대
수입차 대중화 이전 병행수입 차량도 5만여대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이 차는 정체가 뭘까.’ 수입차 대중화 시대를 맞으며 도로 위에 수십개 브랜드의 외제차가 질주하고 있다. 더욱이 국내에 공식 수입원이나 법인이 없는 병행수입 차량도 여전히 7만여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007 제임스 본드의 애마 애스턴 마틴 등 세계적인 럭셔리카도 있다.

올 4월 국토교통부 자동차등록현황에 따르면 총 7만4493대의 자동차가 정식 수입원이 없는 병행수입 차량으로 나타났다. 전체 수입차 등록 대수 77만630대의 9.7%다.
애스턴 마틴 홈페이지 내 007 시리즈 등장 차량 소개. 위 모델은 ‘카지노 로얄’ 편에 등장했던 DBS, 아래는 ‘스카일폴’ 편의 1964년 DS5.
이중에는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브랜드의 차량도 1199대 있었다. ‘007 제임스 본드카’로 알려진 영국 슈퍼카 애스턴 마틴(42대)과 역시 영국 브랜드인 로터스(68대), 로버(29대), 이탈리아 브랜드인 알파 로메오(10대)와 란치아(106대), 일본 다이하쓰(25대), 마쓰다(99대), 스즈키(50대)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영국 로버나 일본 다이하쓰 ‘코펜’은 해외에서는 이미 단종된 모델이다.

또 한때 GM코리아를 통해 수입됐던 스웨덴 사브 762대, GM 산하 오펠과 르노삼성의 모회사 르노 브랜드의 차도 각각 6대, 2대였다.

이들은 대체로 대부분 신차나 중고 방식으로 해외에서 직수입 된다. 이런 까닭에 어떤 경로를 통해 국내에 들어와 누가 타는지 일반인이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대당 수억원을 호가하는 고급자동차는 재벌가 자동차 마니아가 현지서 직접 주문하고, 일반 차는 소규모 병행수입 업체가 마니아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로터스 앨리스. 모토쿼드 홈페이지
알파로메오 미토. 알파로메오 홈페이지
공식 수입원을 통해 보급되고 있는 모델이지만 병행수입된 차량 규모도 5만5685대에 달했다. 대부분 국내 법인이 규모를 갖추기 이전에 들어온 모델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지금까지 1만4905대가 한국법인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를 거치지 않고 국내에 유통됐다. 공식 수입된 10만4430대의 약 14%다. GM도 9343대, BMW 8510대, 크라이슬러 4394대가 병행수입 됐다.

다만 최근 공식 수입원이 판매망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무상보증 기간을 늘리는 등 일정 규모를 갖추면서 이러한 병행수입 유통은 거의 사라졌다.

공식수입원을 통해 들여오지만, 수입차협회에 가입돼 있지 않아 국내 수입차 판매량에는 집계되지 않는 일도 있다.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3인방(페라리·마세라티·람보르기니)과 벤츠의 경차 브랜드 스마트가 그 대상이다.

페라리·마세라티는 FMK(포르자모터스코리아), 람보르기니는 참존임포트, 스마트는 스마트코리아가 각각 국내에 들여오고 있다. 등록 대수는 페라리가 301대, 마세라티가 262대, 람보르기니가 153대며, 스마트도 815대로 꽤 많이 판매됐다.
지난달 중국 상하이모터쇼에서 소개된 부가티 베이론. 김형욱 기자
다이하쓰 코펜
아직 국내에는 볼 수 없는 브랜드도 있다. 폭스바겐그룹 산하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부가티와 스웨덴 코닉세그는 아직 국내에 단 한대도 등록돼 있지 않았다.

국토해양부가 브랜드별로 집계하지 않는 차도 1만7609대에 달한다. 워낙 소규모이고 출처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별도 표시하지 않은 것이다.

수입차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시장은 연간 판매량이 150만대로 한정돼 있지만, 수입차 시장은 지난해 13만대에서 2배 이상 성장 여력이 있다”며 “앞으로 마니아층을 겨냥한 소규모 수입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내수 시장을 노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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