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하반기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소개

강동완 기자I 2007.08.08 09:10:00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예비창업주들이 창업정보를 습득하고, 창업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박람회가 2007년 하반기에 서울과 부산, 대구등 지역별로 다양하게 개최된다.

하반기에 개최 될 창업박람회를 소개한다.

◇ 2007 프랜차이즈 서울 Fall
먼저 오는 8월24일(금)부터 26일(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대서양홀에서 ‘2007 프랜차이즈 서울 Fall (Franchise Seoul Fall 2007) (www.franchiseseoul.co.kr)'가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엔 80여개 업체 220여개 부스로 진행되며, 창업정보 획득, 시장의 흐름 파악 외에도 창업 준비과정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대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코엑스 전시2팀 안정호 대리는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는 문제점과 어려움을 해결키 위한 방안으로 전시장내 세미나실에서 창업의 기본이 되는 상권분석 및 아이템선정, 그리고 창업 후 가장 중요한 마케팅과 인력관리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 밖에 법률 및 세무와 관련된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무료 교육과 상담이 진행 될 예정이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사들과의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한 가맹계약서 작성 방법과 분쟁사례 및 해결방안에 대한 세미나 과정도 준비되어 있다.                        (문의) 02-6000-8480

◇ 제18회 국제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가 주관하는 ‘제18회 국제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www.ikfa.or.kr/_expo)’가 오는 9월6일(목)~8일(토)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지난행사와 달리 국내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해외진출 관심대상국인 미국, 중국, 일본, 호주, 싱가폴, 말레이시아등 외국 프랜차이즈 협회임원들을 초청해 국제행사로 키워나간다는 것.

또한 프랜차이즈 산업을 지원하는 주방기기, 그릇, 객장 집기 및 인테리어, POS등 프랜차이즈 관련지원기기 업체들이 참여하는 ‘제1회 FC산업기자재전’도 병행 개최된다.

이밖에 ‘글로벌 프랜차이즈 엑설런스 2007 (Global Franchise Excellence 2007)’도 행사기간동안 개최될 예정이다. (문의) 02-3471-8135

◇ 제2회 서울특별시소상공인창업박람회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시 소상공인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제2회 서울특별시소상공인창업박람회’가 오는 11월22일(목)~24일(토)까지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지난해와 같이 제1관 외식업종, 제2관 창업지원관, 제3관 도소매 및 서비스업종이 참여가 가능토록 지원할 예정이라는 것.

이와관련해 현재 역삼역 아주빌딩내에 ‘창업박람회 사무국’이 별도로 구성되어 세부업무를 추진 중에 있다.

선인명 사무국장은 “박람회를 통해 생활밀착형 생계형사업인 소상공인의 창업성공률을 높이고, 현장지원의 경영노하우를 습득할수 있는 체험의 기회를 줄 계획"이라며 “지난해와 같이 이번 박람회에선 창업지원관을 만들어 은행, 컨설턴트, 세무사등이 참여해 직접상담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1588-7221

◇ 지역별 창업박람회
이외에도 부산시는 「2007 부산여성 취업·창업 페스티벌」이 오는 9월6일부터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 제2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여성특성을 고려한 소자본 여성유망 창업 업종의 성공사례를 통해 여성창업 희망자들에게 창업의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운영되는 창업관은 부산·울산·경남지역 여성기업, 여성 유망 창업업체 등이 20여개 부스를 설치하고 면접 및 시연, soho 창업관련 무료상담, 유망창업직종을 홍보하게 된다.

대구 Exco에선 오는 10월26(금)일부터 28일(일)까지 ‘2007 점포개발 및 창업박람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행사를 주관하는 선인커뮤니티 정운엽 이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창업정보제공을 위해 지방행사를 개최하게 됐다”며 “웰빙관련업체와 외식업 등 프랜차이즈 업체와 창업지원기관이 참여해 창업정보를 제공토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재)부산광역시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http://www.bbsc.or.kr/)는 오는 11월9일(금)~11일(일)까지 ‘2007 부산광역시 창업박람회’를 부산Bexco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원센터측은 지난 6일 행사대행용역에 대한 공고를 내고, 총84개업체 160개부스로 추진할 계획으로 전국규모 프랜차이즈 업체와 지역소상공인 지원기관등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예비 창업자 입장에서 창업박람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창업박람회에서 소개되는 아이템 하나 하나를 소중한 정보 습득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특히 짧은 시간내 많은 아이템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위해 보다 많은 업체와 상담하고, 참가업체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창업컨설턴트들의 조언이다.
 
▶ 관련기사 ◀
☞ 넌 창업박람회 가니? 난 사이버엑스포 간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