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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무신사는 지난해 영업손실 8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112억원) 대비 영업이익이 200억원 가까이 줄면서 적자 전환한 것으로 지난 2012년 이후 첫 적자다. 반면 매출액은 9931억원으로, 전년(7085억원) 대비 40% 넘게 증가했다.
◇ 자회사 영업손실이 수익성 끌어내려
매출은 늘었는데 자회사의 영업손실이 영향을 미치면서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무신사의 자회사 중 하나인 에스엘디티(SLDT)는 매년 수백억원의 손실을 내면서 수익성 지표를 끌어내리고 있다. 에스엘디티는 스니커즈나 패션 상품 등을 개인간거래(C2C)할 수 있는 리셀 플랫폼 ‘솔드아웃’을 운영한다.
에스엘디티는 지난해 28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전년도 427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 비교하면 손실 규모를 크게 줄였지만 여전히 무신사의 전체 자회사 중 가장 큰 손실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는 판매 및 구매 수수료를 인상하면서 수익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찾아 나섰지만 부진에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영업적자가 누적되면서 에스엘디티는 인원 감축에 나서면서 ‘비상 경영’을 선포하기도 했다. 업계에 따르면 에스엘디티는 전체 임직원의 30% 안팎 수준의 감원을 통해 비용 효율화 및 체질 개선을 예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신사의 물류 전문 자회사 무신사로지스틱스도 91억원의 손실을 냈다. 무신사로지스틱스는 무신사가 지난 2017년 비앰엠로지스를 인수하면서 출범한 업체로, 100억원을 투자해 물류 전반에 걸친 ‘풀필먼트 사업’을 본격화했다. 그러나 3년째 영업적자를 벗어나지 못하자 지난해 말에는 쿠팡에서 공급망 관리 및 물류 관리에 특화된 신임대표를 선임해 전문성 강화에 나섰다.
이외에도 △무신사페이먼츠 △오리지널랩 △어바웃블랭크앤코 △무신사랩 등 무신사의 종속기업들이 영업손실을 냈다. 무신사가 지난 2021년 인수한 의류 브랜딩 업체 어바웃앤블랭크앤코도 36억원의 영업손실을, 지난해 2월 설립한 무신사의 간편결제 솔루션 무신사페이먼츠는 3억원의 손실을 내면서 성과를 악화시켰다.
◇ 오프라인 중심 수익성 개선…채권시장서 자금 마련
무신사는 전반적인 긴축 경영은 물론 내실을 다지는 체질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다만 무신사의 실적 개선 방안 중심축이 오프라인 매장 확대로 기울면서 외부 투자 유치가 불가피하다는 추측도 나온다. 무신사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추후 매장을 지속 확대해 연내 오프라인 매장을 총 3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실제 무신사는 자금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7월 세계 최대 사모펀드인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KDB산업은행, IMM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약 240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하는 한편 사모채 발행을 통해 940억원 가량을 채권시장에서 조달하기도 했다. 업황 악화로 IPO를 2025년까지 미루게 되면서 채권시장까지 찾아 자금을 확보한 상황이다.
한편 무신사는 지난 2019년 미국 세쿼이아캐피털 등에서 1900억원을 투자 받으면서 5년 내 IPO 조건에 합의했다. 2024년은 무신사가 투자를 받은 지 5년이 되는 해지만 국내 증시 악화로 일정을 연기하면서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다.
무신사에 투자한 벤처캐피탈(VC)들도 투자금 회수(엑시트)를 기다리고 있다. 스톤브릿지벤처스는 최근 600억원 규모의 ‘2015 KIF-스톤브릿지 IT전문투자조합’ 펀드 청산기간 만기를 1년 연장했다. 해당 펀드에는 대표적으로 무신사를 포함해 예비 유니콘으로 기대되는 리브스메드 등이 남아 있다. 2018년부터 두 차례 무신사에 투자한 LB인베스트먼트도 높은 수익률을 기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