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진은 천연가스의 직접 사용으로 생산원가를 크게 낮출 수 있고, 성능과 안정성도 우수해 탄소 침적과 같은 기존 소재의 단점도 극복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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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팀은 이에 천연가스와 메탄과 같은 탄화수소를 바로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이중층 구조의 페로브스카이트 물질을 개발, 새로운 연료극에 적용했다. 이중층 페로브스카이트 시스템은 열적·화학적 안정성이 높으며 전기 전도도와 산소 이온의 이동 속도도 빠르다.
실제 연구팀의 실험결과 개발한 전극소재를 섭씨 700도에서 프로판을 연료로 사용해도 탄소침적이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 탄소침적은 탄화수소 연료를 직접 사용할 경우 분해과정에서 탄소가 발생, 연료극에 쌓여 반응공간을 줄이는 탓에 연료전지 성능을 저하시키는 현상이다.
또한 500시간 이상 연료전지를 작동해도 성능이 일정하게 유지됐다고 연구팀을 밝혔다.
연구팀은 새로운 연료극 물질이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제작비용을 절감하는 하나의 핵심요소가 될 것으로 본다.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수명이 향상되면 수년 안에 실용화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연구팀이 개발한 새로운 연료극 소재를 적용한 연료전지를 꼭 개발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는 김 교수팀과 함께 동의대 신지영 교수와 영국 세인트앤드류스대 존 어바인 교수 등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