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박근혜정부의 첫 국정감사가 중반전에 접어든 가운데 22일에는 법제사법위·정무위 등 13개 상임위에서 국감이 이어진다.
이날 단연 화제는 합동참모본부와 국군심리전단을 상대로 한 국방위의 국감이다. 지난 대선기간 국군 사이버사령부 요원들이 조직적으로 정치적 성향의 글들을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는 등 국정원과 함께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사이버사령부가 상부의 지시에 따라 국정원과 조직적으로 움직였는지 여부가 핵심이다.
민주당은 이를 국정원과 연계한 군 사이버사령부의 대선개입으로 규정하고, 진상규명을 벼르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일부 군인 개인적 차원의 행위라고 맞서고 있다.
서울시·경기도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들도 이날 국감 대상에 오른다. 안행위는 이날 서울시를 상대로 국감을 진행하는데, 사실상 ‘박원순 국감’이라 불러도 될 정도로 박원순 시장을 둘러싼 여야간 공방이 치열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강남 구룡마을 개발, 경전철 등을 놓고 박 시장을 집중 공격한다는 계획인 반면, 민주당은 이를 적극 방어할 예정이다.경기도를 상대로 한 국토위 국감에서는 김문수 지사의 핵심사업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22일 각 상임위별 국정감사 일정이다.
▲법사위=법제처(10:00 국회)
▲정무위=경제인문사회연구회 및 소관 연구기관(10:00 국회)
▲기재위=서울·중부지방국세청(10:00 중부지방국세청)
▲미방위=한국연구재단·연구개발인력교육원·한국과학창의재단·고등과학원·광주과학기술원·대구경북과학기술원·한국뇌연구원·기초과학연구원·국가수리과학연구소·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한국원자력의학원·동남권원자력의학원·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과학기술인공제회·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한국과학기술한림원·울산과학기술대학교(10:00 한국과학기술원)
▲교문위=서울특별시교육청·경기도교육청·강원도교육청(10:00 국회)
▲외통위=주칠레대사관·주스웨덴대사관·주에티오피아대사관(현지)
▲국방위=합동참모본부·국군심리전단·국군수송사령부·국군지휘통신사령부·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9715부대·합동군사대학교(10:00 국방부)
▲안행위=서울특별시(10:00 시청)
▲농해수위=경상북도(10:00 도청)
▲산자위=한빛원자력발전소(10:00 전남 영광) 월성원자력발전소 방폐장(10:00 경북 경주)
▲복지위=부산식품의약품안전청(미정 부산)
▲환노위=근로복지공단·한국산업인력공단·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한국장애인고용공단·한국고용정보원·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10:00 국회)
▲국교위=경기도(10:00 도청)
▶ 관련기사 ◀
☞ 軍 '사이버사 댓글 개입' 조사 내일 발표…4명외 더 있나
☞ 민주, 국방부 사이버개입진상조사단 구성…단장 안규백
☞ 국방부, "사이버사령부 댓글 대부분 시인"
☞ [오늘의국감]'국정원 트위터' 서울중앙지검 外
☞ [오늘의국감]'동양사태' 2라운드 정무위 금감원 국감 外
☞ [오늘의국감]정무위 '동양사태 국감' 外
☞ [오늘의국감]기획재정부, 국감증언대 서는 '나라빚'
☞ [오늘의국감]사상최대 기업인 출석…일감몰아주기·4대강사업 外
☞ [오늘의국감]기초연금 논란·창조경제 성과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