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그러한 소비 혹은 투자가 얼마 만큼 미래와 후손에게 ,우리나라의 국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지 되짚어 보고 향후 교육 제도 개선과 외환 정책등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필자가 20세기 말, 그야말로 글로벌 경영이 회자되던 시기에 20 여년간 다국적 기업에 근무하며, 세계 각국을 다니며 느끼고 안타깝게 생각했던 점은 내가 태어나 살고 있고 사랑하는 조국의 엘리트마져도 글로벌 마인드가 많이 부족하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다.
적어도 국가 중요 포스트에 있는 (정계,재계,학계에서 예술,스포츠 부문에 이르기 까지 )대부분의 리더마져도 해당국의 언어는 물론 문화,역사등에 얼마만한 이해와 그들과 원만한 대화를 할 수 있었는지 지금도 궁금하다.
입시를 위한 지식,이를테면 영어 단어, 숙어, 세계사, 세계지리등의 지식면에서는 세계 어느 나라 국민들과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고, 그리 크지 않은 내수 기반을 갖고도 세계를 리드하는 대표적인 산업을 여럿 갖고 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기적에 가까운 우리나라 국민의 우수성이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여러 부문에서 우리의 비교 대상도 되지 못할 동남아 국가에서 마져도, 한류 못지 않게 어글리 코리안을 기회 있을 때마다 볼륨을 높이고, 한국 주식의 가치가 세계에서 가장 저평가 받아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
나의 단견으로는 우리가 지극히 로컬하고 부족한 글로벌 마인드의 부족에 기인하지 않나 생각 된다. 스마트하지 못하고 나이스하지 못하고 씸플하지 못한 우리의 국민성이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지나친 예의나 겸손은 적어도 비지니스 세계에서 평가받지 못한다. 몇 마디로 답변할 질문에 불필요한 미사여구나 사족이 얼마 만큼의 손실을 초래할지는 계산을 초월한다.
그나라의 관습과 국민성을 이해하고 접근하면 품질이나 가격만큼이나 중요한 점수를 따고 들어간다고 본다.
진정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은 외교뿐만이 아니라 경제, 예술, 스포츠등 여러 분야에 세계의 사무총장이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 우리가 대외적으로 제대로 평가 받고,제값을 받기 위해서는 신기술,신제품 개발 못지 않게 간단명료한 대화 기법과 적어도 외국인과 시의 적절한 유모어쯤은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키워야 한다고 본다.
아집과 과거의 편견을 과감히 뛰어 넘어 동서고금 ,국내외에서 비지니스의 기본 정신인 정직,신용과 그리고 합리적 사고에 충실한 젠틀(gentle) 코리안을 기대한다.
이재능 대표 | |
<약력> | |
연세대 경영학과 | |
㈜대우 | |
㈜유니온카바이드(UCC) 상무 | |
다우케미컬 한국지사 | |
동탑산업훈장(2006년) | |
(주)켐트로닉스 | |
1997년 (주)켐트로닉스 설립 | |
2004년 이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 |
2006년 오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 |
2006년 동탑산업훈장 수상 | |
2007년 코스닥 상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