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롯데마트는 지난 8월 21일 재단장한 롯데마트 발리점의 오픈 직후 7주간(8월 21일~10월 10일) 누계 매출이 리뉴얼 이전보다 50% 상승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객수는 약 3배 증가했다.
|
발리점에서 가장 큰 호실적을 낸 곳은 ‘롱 델리 로드’다. 롯데마트는 리뉴얼 당시 현지 K-푸드 수요에 대응하고자 즉석조리 식품 전문 공간인 ‘요리하다 키친’과 자체 피자 브랜드 ‘치즈앤도우’로 구성된 ‘롱 델리 로드’를 매장 입구에 전면 배치했다.
현재 ‘요리하다 키친’ 코너에서는 떡볶이, 닭강정, 김밥, 십원빵 등 총 100여가지의 K-푸드를 판매하며, 많은 현지인 방문객과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오픈 이후 한 달간 김밥, 닭강정, 떡볶이 등 상품은 3000개씩 판매됐다. 주말에는 전 시간대 만석, 평일 저녁에도 좌석 점유율이 70%를 넘기도 했다. 그 결과 오픈 이후 7주간 발리점의 델리 매출은 목표 대비 60% 초과 달성했다.
|
발리점은 먹거리 판매 외에도 관광객 및 현지인들의 매장 체류시간 증가를 위해 ‘코페아 카페앤베이커리’ 등 F&B 콘텐츠 배치와 머스트 헤브 오브 발리 매장을 신설했다. 코페아 카페앤베이커리에서는 60가지의 베이커리와 음료를 준비해 방문객들의 휴식을 제공한다. 머스트 헤브 오브 발리에서는 아로마테라피, 바디 스크럽 등 400개의 발리 기념품을 판매해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실제로 두 매장에는 하루 평균 200명의 관광객과 현지인이 방문하고 있다. 올해 10월에는 저녁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포차 콘셉트의 ‘파티오 서울’ F&B 매장을 오픈해 방문객들의 체류시간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도매 매장에서는 사셰 및 대용량 상품 구색 강화를 통해 현지 호레카 고객과 소매업자를 공략했다. ‘사셰’란 과자, 커피, 세제 등 일상 필수품을 소포장 단위로 제작한 제품으로, 소규모 유통업자들의 핵심 재판매 상품으로 알려져있다. 더불어 도매 고객 대상으로 울루와뚜부터 우붓 권역까지 아우르는 무료 배송 시스템을 제공해, 도매상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발리점의 경우 ‘먹거리 특화 매장’이라는 소매 콘셉트를 더해 기존 도매 매장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선보임으로써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그로서리 중심의 리뉴얼을 통해 글로벌 K푸드 경쟁력을 제고하는 현지 특화 매장이 지속해서 나올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