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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세이 OLED G9 제품은 OLED 게이밍 모니터로는 처음으로 듀얼 QHD 해상도를 적용한 삼성의 야심작이다. 기존 모니터 두 대를 이어붙인 것 같은 49형(5120×1440) 대화면에 1800R 곡률까지 도입했다. 게임 몰입감을 높인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오디세이 OLED G9을 지난달 중순 국내와 북미, 일부 유럽 지역 등 주요 시장에 먼저 공개했다. 정식 출시를 앞두고 약 2주간 예약 주문을 받았다. 수요를 선제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이었다.
특히 시장이 큰 북미 지역에서는 활발한 프로모션도 전개했다. 트위치 채널에서 게임 ‘포트나이트’ 토너먼트를 열고 해당 제품을 홍보한 것이다. 지난 3월 포트나이트 내부에 ‘오디세이 유니버스’라는 이름의 신규 맵을 공개한 데 이어 게임 자체를 홍보 수단으로 삼았다.
삼성이 게이밍 시장에 ‘진심’인 모습이다. 지난해부터 삼성전자는 ‘오디세이’로 대표되는 게임용 모니터 라인업을 빠르게 넓히고 있다. 기본형부터 높은 곡률의 대화면 모니터까지 다양하다. 지난해 8월에는 55형 대화면을 세로로도 돌릴 수 있도록 한 ‘오디세이 아크(Ark)’를 통해 새로운 형식의 폼팩터(제품 외형)를 제시하기도 했다.
삼성이 게임에 집중하는 이유는 ‘게이머’라는 새 수요를 위해서다. 게이밍 시장은 경기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 게임 관련 기기에 적극 투자하는 게이머들이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게임은 취미의 영역이기 때문에 크게 업황을 타지 않는 특성이 있다”며 “기기를 여러 대 사는 등 다양한 사용 패턴도 나타난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게임용 PC·모니터 등 게이밍 관련 시장이 오는 2027년 7510만대를 기록하며 전체 PC·모니터 시장 성장률을 웃돌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게다가 복잡한 그래픽과 연산을 빠른 속도로 처리해야 하는 게임 특성 상 고도의 기술력을 발휘하기도 적합하다. 게이밍 모니터 시장이 대표적이다.
글로벌 시장을 노릴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북미와 유럽, 남미까지 게임 인구는 전 세계에 퍼져 있다. 이들 전부가 잠재적 소비자인 셈이다.
이를 놓치지 않고 삼성은 이달 초 ‘게임 포털’을 론칭했다. 게임용 모니터뿐만 아니라 고성능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등 게임 전용 기기를 판매하는 전문 스토어다. 콘솔 게임을 즐기는 이들을 위해 TV도 판다. 이미 TV를 통해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게이밍 허브’ 서비스도 준비 완료했다.
해당 서비스는 미국과 독일·영국·프랑스 등 유럽, 브라질 등 7개국에서 먼저 문을 열었고 차주 중으로 국내에서도 론칭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