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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EU 집행위원회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기존 관세 10%에 더해 최대 38.1%포인트를 추가로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 잠정 조치는 EU가 중국 당국과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내달 4일부터 발효된다. 이로부터 넉달 뒤에는 이른바 ‘확정 조치’가 이뤄진다.
EU 집행위는 “이 단계에서 테슬라는 개별적으로 계산된 관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무역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테슬라가 관세율 인하를 주장하고 있으며 위원회가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U는 테슬라가 중국 정부에서 받은 보조금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상계 관세율을 정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중국 국영 언론에 따르면 지난해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에서 94만7000대의 차량을 생산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중 60만 대는 중국 시장에 팔고, 나머지는 해외로 수출했다.
EU는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100%로 인상한 지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관세 부과 조치를 내놨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한 전기차 콘퍼런스에 참석해 “관세는 시장을 왜곡한다”며 중국산 전기차를 겨냥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관세 부과정책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