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선박도 올해 66%인 시장점유율을 2030년까지 75%를, 자율운항선박은 현재 0%에서 같은 기간 50%로 확대해 시장점유율 글로벌 1위를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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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은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서 “친환경·스마트 선박 기술력을 더욱 강하게 키우겠다”며 “LNG 추진선과 같은 저탄소 선박의 핵심기술을 고도화하고 저탄소 선박을 넘어 수소와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같은 무탄소 선박 시대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조선 세계 1위 재도약을 선포한 것은 현재 조선시황 회복세를 기회로 삼아 고부가·친환경 선박을 중심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 2030년까지 조선업 생산성을 현재보다 30% 늘리겠다고 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방안으로 인력 확충과 육성을 꺼내 들었다.
정부가 제시한 방안은 크게 세 가지로, 경남형 고용유지모델 확산과 퇴직기술인력의 재고용을 통한 지원인력 투입, 신규인력 양성을 위한 인센티브 신설,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 확대다. 우선 기존 숙련인력의 고용 유지를 위해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을 조선업 밀집 지역인 울산과 부산, 목포 등으로 확대한다.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는 월 30만∼50만원의 채용 장려금을 최대 8개월 간 지급한다. 생산·기술인력 양성 교육사업을 확대해 내년까지 2660명을 양성하고 월 100만원을 두 달 간 지급하는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와 월 100만원 씩 지급하는 채용예정자 훈련수당을 신설해 신규 인력 유입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효과적 인력 관리를 위해 매년 300명 규모의 도장 분야 외국인 근로자 전문 취업 비자(E-7)를 신설키로 했다.
정부는 로봇용접 등 인력 부족 분야의 디지털화를 먼저 추진하고 야드 내 물류·생산 전 공정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야드를 구축한다. 친환경·스마트 선박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개발·보급 확대 방안도 마련했다. LNG 벙커링(연료공급) 실증을 위한 전용 선박을 내년에 2척 건조한다.
전문가와 조선업계는 정부 지원계획을 환영하면서도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박사는 “조선산업의 생태계가 잘 갖춰져야 하기 때문에 중소 조선사 경쟁력을 높여야 하고 생산현장의 스마트화 등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조선업은 국가 간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어 기술적 측면에서 경쟁국보다 앞서 갈 수 있도록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