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둘째, 성조숙증의 증후는 아이들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초등학교 3 ~ 4 학년 남아에게 머리냄새가 심해지거나, 짜증이 늘어나거나, 잠을 늦게 자려고 하거나, 스마트폰이나 게임 중독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음모, 변성기 등의 증후가 초등학교 6학년 이전에 나타난다면 성조숙증에 해당한다. 이러한 아이들의 신체 변화에 대해 부모들은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성조숙증 예방을 위해 올바른 영양과 건강한 습관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소아비만은 성조숙증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과 영양 관리는 성조숙증 예방과 치료를 위해 아주 중요하다. 또한 일찍 자기, 매일 운동하기,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등 건강한 생활습관 역시 성조숙증 예방과 치료에 중요하다.
넷째,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부모들이 남자아이 성조숙증에 대해 ‘설마’하는 생각을 갖는 것 같다. ‘지금 당장 큰일이 생기는 것도 아닌데 …’, ‘남자들은 다 그렇게 크는 거야 …’ 같이 성조숙증을 별거 아닌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런데 2 ~ 3년만 지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게 된다. 그리고 후회를 한들 되돌릴 수 없다. 그렇기에 성조숙증 진단을 받게된다면, 전문가의 조언과 치료 및 관리 계획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최근 남자아이 성조숙증이 급증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미리미리 대비를 할 수만 있다면, 성조숙증으로 인한 개인적, 사회적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