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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4일(현지시간) 본사인 캘리포니아 멘로파크에서 개최한 미디어 이벤트에서 ‘홈’으로 불리는 새로운 UI를 발표했다. 이 UI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전통적인 안드로이드 홈 스크린을 대신해 페이스북을 전면에 내세운 홈 스크린을 사용하게 된다.
‘홈’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스마트폰 사용 환경에서 가장 중심으로 내세운 소프트웨어로, 지난 2년간 PC 사용자들을 스마트폰으로 끌어들이는데 일등 공신이었지만 전통적인 웹 광고에 비해 모바일 광고로 큰 재미를 보지 못한 페이스북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페이스북 홈에는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친구`들의 게시물을 항상 스마트폰 첫 화면에 실시간을 보여주는 `커버 피드(Cover feed)`, 첫 화면에서 페이스북 메신저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인 `챗 헤드(Chat head)` 등이 포함된다.
이날 행사에서 ‘홈’을 공개한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모든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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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저커버그 CEO는 시장에서 페이스북이 자체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 때 이를 적극 부인하면서 “우리는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될 수 있는 페이스북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페이스북은 ‘홈’ UI가 일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로 구동되는 스마트폰 기기들에만 제한될 것이며, 이후 개발자들에게 더 확대 개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애플 ‘iOS’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스, 블랙베리 등 다른 플랫폼 경쟁자들에게도 개방할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이날 대만의 HTC는 이 ‘홈’ UI가 처음으로 탑재될 스마트폰인 ‘퍼스트’를 함께 공개했다. 이는 미국에서 AT&T를 통해 이달 12일부터 2년 약정에 99달러에 판매될 계획이다.
또 페이스북은 이 소프트웨어를 갤럭시S4와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등 삼성전자(005930) 스마트폰 3종과 HTC 원X, 원X플러스 등 HTC의 2종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