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한 시즌에 생산된 의류는 3년이 지나면 소각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업사이클링 의류는 이러한 재고에 새로운 디자인과 활용도를 더해 가치가 더 높은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형 의류업체의 경우 소각 물량만해도 연간 수십억원 어치에 달하기도 한다.
이번 블루핏의 업사이클링 제품은 래코드가 사용하는 코오롱의 재고의류와 블루핏의 데님 재고의류가 만나 참신한 컨템포러리 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업사이클링 제품의 소재가 될 재고의류의 해체 작업은 지적장애인단체 ‘굿윌스토어’에서 맡아 한층 의미를 더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블라우스는 27만~33만원, 스커트는 29만~39만원, 재킷과 조끼는 각 45만원, 원피스는 35만원, 액세서리는 9만5000~27만원까지 판매한다.
고광후 신세계백화점 패션연구소장 상무는 “블루핏의 업사이클링 제품은 윤리적이면서도 창의적인 패션”이라며 “브랜드 보다는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최근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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