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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최근 10년간(2014~2024년) 연평균 부동산 금융 증가액이 2013년 대비 2.3배(100조 5000억원) 확대했다며 “최근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가 1% 미만으로 떨어진 이유다. 부동산 금융 확대로 소비 위축 현상도 나타났고 기술·신용 기반 금융도 위축됐다”고 했다.
이 교수는 부동산 금융 확대로 금융불안정성 역시 커졌다고 평가했다.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가 심화하면서 미분양률 30% 이상 사업장 비중도 17.5%로 확대됐다고 꼬집었다. 지난해 부동산 PF 연체율은 3% 이상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2금융권의 부동산 금융 의존도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다음 달 시행하는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해결책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그동안 DSR 1·2단계 시행 후 비은행 대출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스트레스 DSR 3단계는 수도권 대출 시 가산금리를 기존 1.2%에서 1.5%로 상향하는 것이 골자다.
이 교수는 DSR 규제 대상에 전세대출을 포함하는 방안도 내놨다. 이 교수는 “전세대출 보증 비율도 축소해야 한다”며 “다만 이러한 정책이 부동산 가격 안정화 정책 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고 주문했다.
이어 “자본 기반 규제도 필요하다. 금융권의 부동산 대출 취급 유인을 억제하고 생산적인 기업대출 취급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야 한다”며 “주택담보대출 등에 대한 위험 가중치를 상향하는 등 미시적인 조정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일례로 은행권 내부모형을 이용해 주담대 위험가중자산(RWA)을 산출할 때 하한을 기존 15%에서 30%로 상향하는 방안을 내놨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 교수는 “LTV 규제로 신용대출과 기타대출을 동원하는 ‘영끌’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DSR 규제로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지난 2019~2025년 신규 주담대 차주 중 50% 이상이 신용대출을 보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즉 신용대출 금리 상승 위험에 차주들이 노출됐다는 의미다.
스트레스 DSR 3단계 등 수도권 중심의 부동산 수요 억제 정책에 대해서도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최근 토지거래허가제 일시 해제 후 주변 지역 집값이 상승한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서울 중심의 부동산 수요 분산 해법으로는 자본이익에 대한 과세제도 개선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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