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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출범한 보람상조는 상조업계의 대중화를 선도해온 대표 브랜드로 오랜 기간 서비스의 체계화와 품질 개선에 힘써왔다. ‘가격정찰제’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해 가격의 신뢰도를 높였고 ‘장의 리무진’, ‘사이버추모관’, ‘LED 영정사진’, ‘모바일 부고 알림’ 등 현대적인 장례문화 정착에도 기여해왔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보람상조는 장례 중심의 단일 서비스에서 출발했지만, 그룹 차원에서는 고객 생애 전 주기를 아우르는 토털 라이프케어 플랫폼으로 고도화되고 있다. 반려동물 장례 전문 브랜드 ‘스카이펫’, 생체보석 사업을 전개 중인 ‘비아젬(사람)’과 ‘펫츠비아(동물)’, 그린바이오 계열사 ‘보람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상조시장 성장세와 더불어 상조의 대명사 ‘보람상조’가 소비자의 선택과 추천을 받은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안정된 서비스 운영과 고객 관점의 혁신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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