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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선 이러한 약세 흐름의 배경으로 미국 관세 관련 불확실성과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둔화)으로 인한 수익성 둔화 등을 꼽는다. 특히 오는 4월 2일로 예정된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시행과 관련해 북미 시장 매출 비중이 큰 현대차·기아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달 2일 주요 무역 상대국을 상대로 상호관세를 부과하면서 자동차, 반도체 등 품목별 추가 관세도 도입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실제로 지난 7월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이 급상승하면서 자동차 업종 주가는 둔화되기 시작했으며,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6월 고점이었던 29만 8000원(6월27일), 13만 2300원(6월19일) 대비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에도 2018년 3월 무역확장법에 근거해 철강과 알루미늄 관세 25%·10%를 부과하고 5월에는 수입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국가 안보 영향 조사를 개시하면서 8개월 간 현대차와 기아 주가는 각각 43%, 20% 하락을 기록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지난해 미국법인 수익성도 악화한 모습이다.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 미국 판매법인(HMA) 순이익은 44.4% 감소한 1조5459억원을 기록했고, 기아의 미국 판매법인(KUS) 순이익 역시 67.6% 급감한 8457억원에 그쳤다.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실적에 부담을 줬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연간 국내 전기차 전체 판매량도 전년 대비 27.7% 감소한 4만 3802대에 그쳤다.
오는 31일 공매도 재개 후 반등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귀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와 기아의 외국인 지분율은 2024년 1월 대비해서 국내 업종 내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며 “밸류에이션이 극히 저평가 받고 있는 상태인 만큼, 공매도 재개로 외국인 수급이 확대될 경우, 자동차 업종 매력도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지난 6개월 동안 외국인은 현대차와 기아를 각각 1조 5620억원, 5850억원어치 순매도한 바 있다.
김 연구원은 또 “지난 1월 트럼프 취임 이후 25% 관세 부과 우려가 지속적으로 선반영 된 만큼, (4월2일) 최대 25% 수준으로 관세가 나온다면 불확실성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상호관세 등 조치로 더 낮은 관세율이 부과된다면 시장 우려가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