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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는 외국산 완성차 전체 수입에 대해 부과한 25%의 관세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전했다. 자동차 부품에 대한 별도의 25% 관세 역시 유지되며, 이는 5월 3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주요 교역국에 적용한 상호관세에서 자동차 등 품목별 관세는 제외했다. 하지만 마약관련 중국 관세 등에서는 별도로 면제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이에 따라 품목별 관세(25%)가 더해지면 지나치게 관세율이 높아지는 문제가 있었다.
FT는 이번 양보는 자동차업쳬에 승리를 안겨주는 동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강력한 관세 정책에서 한발 물러서는 또 다른 조치가 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정책으로 인한 글로벌 시장의 급락과 미국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진 뒤, 특정 산업에 대해 예외를 줄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4월 2일 ‘해방의 날’에 미국 교역국에 최대 50%의 상호 관세를 발표했으나, 이후 90일 동안 기본 관세 10%로 낮췄다.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율은 145%까지 높아졌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이를 낮출 수 있음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