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 지출만 늘어난 게 아니다. 전체 학생 중 사교육을 받는 학생 비중을 나타내는 사교육 참여율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사교육 참여율은 80.0%로 전년 78.5%에서 1.5%포인트 상승해 처음으로 80%대에 들어섰다. 1인당 주간 사교육 참여 시간도 7.3시간에서 7.6시간으로 늘었다. 이런 사교육 열기는 초등학교 입학 이전 영유아 단계로도 확장되고 있다. 교육부와 통계청은 이번에 처음으로 영유아 사교육비 조사 결과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5세 이하 영유아의 사교육 참여율은 47.6%나 된다.
이런 조사 결과는 윤석열 정부의 사교육 대응 실패를 보여준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교육 카르텔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불법 사교육 단속은 강화했지만, 자립형사립고 등 특수목적고를 존치하고 고교내신제 도입을 성급히 추진한 것이 사교육 수요를 키운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교육 열기는 특정 정부만의 일이 아니다.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지위 상승 경쟁, 암기형 시험 성적 중심의 대학입시 등 우리 사회 전반의 문화와 제도들이 어우러져 초래된 것이다.
사교육비는 주거비와 함께 출산을 기피하게 하는 양대 경제적 부담으로 꼽힌다. 사교육비 부담 능력 차이가 학력 차이를 낳아 사회적 지위와 빈부 세습의 원인이 된다는 지적도 있다. 사교육을 선택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은 학생과 부모의 권리에 속하지만, 사회적 부작용이 너무 크다. 공교육의 역할을 강화하고 대학입시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포함해 학생과 부모의 사교육 의존도를 낮춰갈 방안을 찾는 데 지혜를 모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