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특징주]메타, 독립형 AI 앱 출시...챗GPT와 정면 승부 나서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장예진 기자I 2025.04.30 00:47:29
[이데일리 장예진 기자] 메타플랫폼스(META)는 독립형 인공지능(AI) 앱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2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메타플랫폼스는 자사의 AI 모델 ‘라마(Llama)’를 기반으로 한 독립형 인공지능(AI) 앱을 공개하며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와 본격적인 경쟁에 나섰다.

메타는 앱 출시를 통해 사용자들이 AI 어시스턴트를 보다 직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메타는 지난 2023년 9월 자사의 기존 앱에서 텍스트 응답과 이미지 생성을 지원하는 생성형 AI 기반 챗봇 ‘메타 AI’를 처음 선보인 바 있다.

이후 2024년 4월부터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등 주요 앱의 검색 기능을 해당 챗봇으로 대체하며 AI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스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초 “2025년은 고도로 지능화되고 개인화된 AI 어시스턴트가 10억 명 이상에게 도달하는 해가 될 것이며, 메타 AI가 그 중심에 설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번 독립형 AI 앱 출시는 구글의 ‘제미니(Gemini)’와 일론 머스크의 ‘그록(Grok)’ 등 경쟁사의 움직임과 유사한 행보다.

양사 모두 최근 AI 어시스턴트를 위한 전용 앱을 출시했다.

한편 메타는 자사의 AI 모델 라마 시리즈를 위한 첫 개발자 컨퍼런스인 ‘라마콘’을 캘리포니아에서 개최 중이다.

투자자들은 메타의 AI 투자 확대가 실제 비즈니스 성과로 얼마나 이어지고 있는지를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

메타는 올해 AI 인프라 확대를 위해 최대 650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오는 30일 1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11시 41분 기준 메타플랫폼스의 주가는 전일대비 0.26% 상승한 551달러선에서 거래 중이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