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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서 무로타니는 “‘외화내빈’이라는 말은 조선 민족이 만든 몇 안 되는 사자성어 중 하나”라며 “언뜻 보면 훌륭한 제품이지만 막상 써 보고 나면 성능이 떨어져 금방 고장 나는 이른바 ‘K-퀄리티’는 외화내빈 국민성의 산물”이라고 했다.
이어 “조선시대인지, 고려시대인지 이 사자성어를 만든 것도 당시부터 내실은 상관 안 하고 겉모습만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가 만연했다”며 “한국의 외교도 대의명분을 고집하는데 ‘이름을 버리고 열매는 취한다’는 일본과는 대조되는 국민성”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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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에 일본 누리꾼들은 “성형도 그렇고 한국인들은 자신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에 대해 많이 신경 쓴다. 무엇이 행복한지를 생각하지 않고 타인으로부터 평가만 신경 쓰니 피곤할 것 같다” “반일행위에 엄격히 대응하는 것 외에는 반면교사로 삼으면 된다”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다만 “일본 젊은이들도 마찬가지다. 지인들과 SNS에 과시하기 위해 명품을 사는 이들도 있다” “한국인이 모두 명품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사치품을 사는 건 개인의 자유인데, 비판하는 게 이상하다” 등의 의견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