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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양측은 주요 쟁점인 인력 충원과 관련, 정년퇴직 인원 충원과 결원 인력에 상응하는 규모인 630명의 신규채용을 조속히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2호선 1인승무제 도입은 중단키로 했다는 게 제1노조 측 설명이다.
임금의 경우 공공기관 인건비 지침인 2.5% 인상으로 결정했다. 다만 올바른노조가 내걸었던 정책 인건비 총액제외는 인정키로 했다. 정책 인건비는 정부나 시에서 발의한 사업과 정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인건비로, 서울시가 정책인건비 총액 제외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전 직원들의 임금은 삭감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었다. 이밖에 △혈액암 집단 발병 정밀 조사 및 유해요인 관리 작업환경 개선대책 마련 △출산·육아 지원책 확대 등에 합의했다.
이로써 6일로 예정했던 총파업은 무산됐다. 서울교통공사는 1~8호선을 운행 중이며 1·3·4호선 일부 구간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담당하고 있다. 철도공사 노조가 현재 파업을 진행 중인 만큼 일부 구간 운행에 차질을 빚고 있으나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까지 더해지진 않아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하진 않게 됐다.
이날 회의는 중단과 재개를 반복하면서 치열하게 이뤄졌다. 개별교섭의 형태로 3개 노조가 번갈아 교섭을 진행했다.
교섭은 오후 4시 10분쯤 시작했고 노조는 사측의 제시내용에 대한 내부 논의를 거쳤다. 이후 7시부터 다시 3개 노조와 교섭에 나섰으나 또다시 10여분만에 중단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이견이 점차 좁혀지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했으나, 제1노조인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강하게 고용안정 관련 조항 후퇴·휴가 축소 등 일부 개악안까지 포함했다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오후 10시까지 개선된 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6일 첫 열차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한 뒤 정회를 요청했다.
이후 노사는 밤 10시부터 최종적인 협상에 나섰음에도 이견이 해소되지 않아 다시 정회했다. 결국 제1노조가 내부 논의를 거쳐 사측과 교섭을 합의한 뒤 2노조까지 연달아 손을 잡았다.
한편,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번 임단협 타결로 파업은 철회하지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투쟁 지침에 따라 ‘민주주의 유린 윤석열 퇴진’ 투쟁에는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