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중의 지팡이`가 민망할 정도"…與·野, 버닝썬 사태에 경찰 `질타`

박기주 기자I 2019.03.14 14:12:52

14일 국회 행안위 업무보고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민갑룡 경찰청장이 14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 전체회의에서 버닝썬 사건 관련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폭행 사건에서 경찰 고위직 유착 사건으로까지 번진 버닝썬 사태와 관련해 경찰청장에 대한 국회의 질타가 이어졌다. 이 사건을 이유로 경찰청이 추진하고 있는 자치경찰제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4일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업무보고에 참석한 민갑룡 경찰청장은 “최근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는데, 이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행안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날선 비판을 제기했다.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민을 보호하고 수사해야할 경찰이 범죄 집단과 유착이 있는 것 아니냐”며 “경찰이 민중의 지팡이라는 말이 민망할 정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수사팀을 확대했다는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경찰-유흥업소 등 유착을)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달려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완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경찰과 유흥업소 간의 유착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라는 말이 나오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사건은 진짜 열심히 일하는 경찰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 역시 “이번 사건은 범죄와 경찰의 유착이 핵심”이라며 “경찰이 이 사건을 유야무야 넘긴다든지 이해할 수 없는 수준으로 넘기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에 대한 의혹을 해결하지 않은 한 경찰이 어떤 말을 해도 (국민이) 믿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 청장은 이에 대해 “이러한 의혹에 대해 국민들이 더 이상 의문을 갖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치경찰제가 도입되면 이러한 경찰과 유흥업소, 토호 세력 등과의 유착이 더 심화할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졌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치경찰제를 도입했을 대 가장 걱정하는 것이 토호세력 및 유흥업소와 경찰의 결탁”이라며 “(이번 버닝썬 사건을 보고) 자치경찰제를 위한 구조들이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김영우 의원은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치경찰제가 도입돼) 경찰이 지역유지 및 토호세력과 더 밀착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자치경찰제가 안고 있는 토호세력 밀착 우려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승리 게이트`

- '아오리라멘' 점주들, 승리 상대 손배소송…"매출 급락 책임져야" - 아오리라멘 점주 소송 "사과 한 번 없는 승리, 매출하락 책임져라" - 정준영·최종훈 첫 공판서 '집단 성폭행' 혐의 부인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