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상득, 국정원 돈 수억 받아"…檢, MB일가로 수사 확대(종합)

이승현 기자I 2018.01.22 11:44:15

MB 친형 이상득 사무실 등 압수수색·조만간 소환 적극 검토
檢, 靑 측근 참모 이어 김윤옥·이상득 등 가족도 수사

이상득 전 국회의원 (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를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82) 전 국회의원으로 확대했다. 청와대 측근 참모에 이어 가족까지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의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22일 오전 이 전 의원의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정권 당시 ‘만사형통’으로 불릴 정도로 정치권에서 실세로 군림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 관계자와 이 전 대통령 측근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수억원의 국정원 자금이 이 전 의원 측에 건네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조만간 이 전 의원을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2일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 등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압수수색과 소환조사를 시작으로 이명박 청와대가 국정원 자금을 상납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공개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이 국정원 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를 수사하다 국정원 자금이 청와대로 불법적으로 전달된 단서를 포착했다.

이 전 대통령의 ‘개인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기획관은 2차례에 걸쳐 국정원 자금 약 4억원을 받은 혐의로 이미 구속된 상태다. 함께 구속된 김진모 전 비서관은 국정원에서 5000만원을 건네받아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을 ‘입막음’ 하기 위해 이 돈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 상납 의혹에서 파생된 민간인 불법사찰 지시 및 무마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당시 청와대 관계자들을 연일 소환하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 자금이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71) 여사에게 전달됐다는 의혹도 살펴보고 있다. 김 전 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돈을 받아 김 여사를 보좌하는 행정관에 전달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실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도 “국정원에서 받은 10만달러를 김 여사 가까이에서 근무하는 여성 행정관에게 전달했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저축은행 비리 수사를 받아 법원에서 징역 1년 2월을 선고받고 수감 생활을 했다. 이어 포스코 뇌물 혐의로 또 재판에 넘겨지는 등 각종 의혹으로 수사를 받았다.

MB, 뇌물·다스 비리 조사

- MB, 당뇨 등 지병으로 서울대병원 입원 - 이명박 前 대통령, 지병 악화로 병원에 입원..구속 4개월만 - 'MB 특활비 배달' 김백준, 뇌물방조 무죄·국고손실 면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