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與 압승` 추 기운 지방선거…가상화폐·MB수사 변수되나

김재은 기자I 2018.01.22 05:05:00

野, 평창올림픽 北 참가 두고 연일 `맹공`
우상호 "한달전 전쟁위기..대화국면 전환 文 높게 평가해야"
文대통령, 지지율 하락 불구 여전히 높아..반전 쉽지 않을 듯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충북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 웨이트 트레이닝센터를 방문해 선수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가상화폐(암호화폐)와 평창동계올림픽 논란, MB 수사가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 압승에 균열을 가져올 지 관심이 쏠린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보기 드물게 큰 폭 하락했고, 주요 지지층인 20~40대 이탈이 눈에 띄는 탓이다. 특히 검찰이 수사중인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직접 입장을 밝히면서 보수층이 재결집할 가능성도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는 6.13 지방선거 인물난을 겪으면서도 가상화폐, 평창올림픽 등 현안을 두고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유리한 고지 선점에 나서고 있다. 가상화폐 규제에 나서는 정부가 작전세력이라고 몰아가는가 하면, 평창올림픽을 평양올림픽으로 비하하며, 문 정부 때리기에 여념이 없다.

한국당은 21일에도 “남북정권만의 정치퍼포먼스로 변질된 올림픽을 이해할 국민이 없다”며 “2030세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정, 상식, 노력에 비례한 성취의 가치마저도 문재인 정부는 깡그리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이쯤되자 여권에서도 적극 방어에 나섰다. 이날 서울시장 출마 간담회를 가진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작심한 듯 말을 꺼냈다.

그는 “평창올림픽과 관련해 한반도기, 단일팀 문제를 거론하는 분들 계신데, 불과 한 달전 대한민국 전쟁위기가 최고조였다”며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전쟁위기 국면을 대화국면으로 전환하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하고 있다는 것을 굉장히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에는 안보문제, 특히 올림픽 문제를 국내 정쟁화하는 사례는 없었고, 국익을 훼손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박범계 의원도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스 수사는 정치보복이 아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과 그 일가의 ‘돈’만을 위한 비루한 사람관리가 불러온 내부고발자의 양심선언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밖에 유치원·어린이집 영어교육 번복 논란, 강남 부동산 가격 폭등 등 여권에 유리하지 않은 크고 작은 균열이 생기고 있다.

자료:리얼미터, 한국갤럽
이를 반영하듯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근 다소 큰 폭으로 하락했다. 리얼미터에 따르면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 논란에 지난주 초 20대의 지지율은 72%로 전주대비 9.9%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19일 한국갤럽 조사 결과도 전주대비 6%포인트 떨어진 67%를 기록했다. 연령별로는 80%를 웃돌았던 20대(81%→75%), 30대(89%→82%) 40대(84%→75%) 지지율이 6~9%포인트 떨어졌다. 한국갤럽 조사결과 60%대 지지율은 지난해 9월 4주(65%)이후 넉 달만에 처음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야권이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지방선거 분위기를 뒤집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야권이 워낙 지리멸렬한데다,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의 셀프 당협위원장 공천을 빌미로 사당화 논란과 책임론이 더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당·바른정당은 통합을 두고 당내 수습도 버거운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통령 지지율이 과반이상이면 여권에 유리하다고 판단한다. 문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졌다지만,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집권 1년여만에 치러지는 지방선거인 만큼 여권 프리미엄의 전례가 많았던 점도 긍정적이다.

가상화폐 광풍

- 앤드어스체인, 초기 채굴자 ‘앤드어스체이너’ 모집 성황리 마감 - 마이클조던, NBA스타 카드 블록체인 토큰사에 투자 - 한국블록체인협회, ‘가상자산 AML·CFT 실무과정’개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