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5.18단체 "'북한군 배후설 주장' 지만원 구속 수사해야"

손의연 기자I 2019.04.11 17:08:19

불법 모금과 횡령 혐의로 영등포경찰서에 고발
"경찰,5·18 북한 인물 침투 거짓 선전 등 조사해야"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제2차 ‘5·18 행동의 날’ 기자회견에서 5·18 역사왜곡처벌농성단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5·18 관련 단체가 5·18 북한군 배후설을 주장하고 있는 지만원(77)씨에 대한 경찰 수사를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5·18역사왜곡처벌농성단(농성단)은 11일 서울 영등포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지만원의 새롭고 명확한 범법사실을 확인해 추가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날 농성단은 지씨에 대해 불법 모금과 횡령 혐의에 대해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와 함께 특정인에 대한 자금 지원 여부, 북한 침투 인물 거짓 선전 등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

농성단은 “5·18 당시 군 주요 직책에 근무했던 한 예비역 장교가 결단해 지만원의 북괴군 침투 주장이 거짓이라는 증거와 지만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고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지만원은 북한의 거짓자료를 이용해 국민을 세뇌시켜 국론을 분열시켰다”며 “불법단체 조직, 불법모금, 자금 횡령 등의 혐의로 얼룩진 대한민국대청소 500만 야전군 사령부 사령관을 자처하며 전두환 회고록에 자신의 거짓 주장을 등재했다”고 밝혔다.

농성단 또 “비영리사회단체 설립은 사업 목적이 유관 정부기관과 관련있어야 하며 단체 명의의 은행 구좌를 열어야 한다”며 “차명계좌를 이용했다면 금융실명거래법 위반이다. 해당 계좌 명의자들이 자금을 지씨에게 전달했다면 증여에 해당되니 탈세 혐의 등에 대해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농성단은 “경찰이 지만원을 즉시 체포 수사해 범죄행위를 중단시키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